카테고리 없음

[책추천] 부의본능 - 재테크 마인드셋

SAFERS 2019. 7. 9. 06:54

 

슈퍼리치가 되는 9가지 방법의 표지 제목을 따라

부의 본능이라는 책을 구매했다.

저자는 브라운스톤 이라는 외국 작가인 줄 알았지만 알고 보니 한국인!(속았다)

필명을 브라운스톤 이라고 하나보다.(아니면 외국이름이던지)

 

500만 원을 50억으로 만든 재테크 고수의 실천 투자 기를 다룬 내용이라고 한다.

 

하지만 부의 '본능' 이라는 단어에 더 끌려 책을 구매했다.

 

 

 

가난의 삶을 이어가는 것은 원시적인 본능으로부터 비롯된다고 한다.

이에 상반되는 단어인 부의 본능은 슈퍼리치로 가능 본능이라고 한다.

 

이 작가는 캐나다에 살 때 집 근처에 연여 부화장에서 연어의 본능을 보면서 인간도 마찬가지이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한다. 원시적 본능이 이끄는 대로 살다 보면 당장은 편하고 즐거울지 모르나 내일의 행복은 약속할 수 없고, 부의 본능을 일깨운 사람은 안락한 내일을 준비할 수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은 본능대로 살며 가난에 허덕인다.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게 살기 때문에 그것이 옳다거나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어쩔 수 없다고 지레 포기해버리는 것이다.

 

하지만 돈은 운이 좋거나 부모를 잘 만나야 생기는 게 아니라 경험과 학습의 산물로도 일궈낼 수 있다고 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돈복이 없는 근본적인 이유를 지식이나 운 같은 외부 요인으로 돌리는데, 이 작가는 이 같은 이유를 우리 내면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본능, 심리 그리고 인식 결함 때문이라고 한다.

 

우리 내면에 있는 장해물을 제거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누구나 부자가 될수가 있다고 한다. (이 얼마나 엄청난 사실인가!!!!)

 

요즘, 부자들이 집필한 '부'에 관한 재태크 마인드 서적을 읽으면서 이 프롤로그가 헛된 말이 아님을 '본능'적으로 직감한다.

 

부의 본능은 총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PART 01 브라운스톤의 실전투자기
PART 02 슈퍼리치가 되려면 부의 본능을 깨워라
PART 03 부의 본능을 깨우는 실전솔루션

 

 

PART 01. 브라운스톤의 실전 투자기

 

재테크 책을 몇 가지 읽다 보면 항상 등장하는 단어가 있다. 이 단어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자유'이다.

 

인간은 얼마나 자유를 갈망하는지, 그것은 왜 부자와 연관이 되어 있는지 본능적으로 알 수 있다.

이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투자'를 하라고 한다.

이 책의 본문 중 첫 번째 소제목이 '투자하라'라는 것을 보니 투자가 없이 자유를 논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투자의 가장 첫 번째는 종잣돈 모으기이다. 종잣돈을 모으는 것은 여러 방법이 있는데 악착같이 모으는 것 외엔 답이 있을 수 없다. 나중에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고생했던 기억은 추억으로 남는다고 한다.

 

투자를 할 때 실패를 두려워하면 부자가 될 수 없다.

이 말은 즉슨 실패의 가능성을 무시하라는 것이 아니다. 처음엔 누구나 돈을 잃게 되어 있다고 한다. 이렇게 잃은 돈에서 아무것도 배운 게 없다면 실패한 것이지만 이 실패한 투자로써 배운 것이 있다면, 이 투자는 실패한 것이 아니라고 한다.

 

아마추어는 손쉬운 투자를 원하고 고수는 실패하지 않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고 한다. 실패하지 않으면 절반 이상을 성공한 것이니 고수의 투자법은 필수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유명한 워렌버핏의 투자 규칙 1조: '원금을 손해보지 마라'. 2조: '1조를 잊지 마라'

 

재테크를 망치는 건 머리가 아닌 가슴 대문이다. 똑똑한 사람들은 오히려 투자를 실패하는 경우가 많고 오히려 실행과 결단이 좋은 사람들이 투자에 성공한다고 한다.

사람들은 왜 뻔히 아는 것을 실행하지 못하는가?

머리로는 아는데 몸이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실행은 이성이 아닌 감정과 본능을 따르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려면 내 안의 부자를 깨워야 한다.

부자가 되지 못하도록 하는 가장 큰 장해물은 마음이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대다수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도 바로 자기 마음을 다스리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PART 02 슈퍼리치가 되려면 부의 본능을 깨워라

돈은 왜 나를 피해 갈까?

진화심리학으로 본 재테크 실패 원인은, 대다수 사람들이 가난한 이유는 가난하게 살기 쉽도록 타고는 본능 때문이며, 본능대로 살기에 부자가 못 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대다수 사람들이 재테크에서 실패하도록 만드는 아홉 가지 본능적 요인도 확인했다.

무리 짓는 본능, 영토 본능, 쾌락 본능, 근시안적 본능, 손실공포 본능, 과시 본능, 도사 환상, 마녀 환상, 결함 있는 인식체계의 9가지 본능적 요인이다. 만약 이 아홉가지 본능을 극복하기만 한다면 우리는 누구나 부자가 될 수있다고 한다.

 

저축에 실패하는 이유를 원시본능 때문이라고 하니, 참으로 뼈를 때리는 분석이 아닐까 싶다.

구석기시대에 고기를 저장하는 냉장고가 없어서 고기(재산)을 먹어서 몸 안에 지방으로 저장(저축)했다. 그리곤 지방(재산)이 빨리 줄어드는 것을 염려해서 대부분의 시간을 빈둥거리며 게으름을 피웠다고 한다. (날 구석기 시대에서 데려왔나보다)

 

이 01~09 까지의 챕터는 이 책의 핵심 내용이 담겨있다.

하나하나 챕터를 넘기면서 "아 그래그래 맞아" 하면서 넘기는 챕터들이다. 진정 부자가 되기위한 떨쳐야할 본능들을 기술해 놓았다.

전부 써 넣으면 재미없으니 이건 이 책에 맡긴다.

 

 

 

PART 03 부의 본능을 깨우는 실전솔루션

 

이 파트에선 실전으로 향해 부의 본능을 깨우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부의 본능을 깨우는 도구 1 : 신경조건화하기

부의 본능을 깨우는 도구 2 : 모델 따라 하기

부의 본능을 깨우는 도구 3 : 유혹 회피하기

부의 본능을 깨우는 도구 4 : 가계부 쓰기

부의 본능을 깨우는 도구 5 : 작은 성공 체험하기

부의 본능을 깨우는 도구 6 : 서약서 쓰기

부의 본능을 깨우는 도구 7 : 진실 파악하기

부의 본능을 깨우는 도구 8 : 신에게 기도하기

 

이 도구들을 전부 사용하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이 하나하나의 도구가 가지는 목적과 힘을 이해한다면 모두 필요한 부분에 적절히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패 유형별 맞춤 솔루션도 있어서 유형에 따라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설명해 놓았다.

이 책은 그리 읽기 어려운 재테크 서적이 아니다.

250 페이지 정도의 분량인데, 마음만 먹으면 금세 읽어 내려갈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어떤 유튜버는 이 책을 자식에게 물려주고 싶은 인생책 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어떤 면으로 단호한 면이 많은 책이기도 하지만, 그 내용을 살펴보면 부자의 본능이란 것은 그럴 수 밖에 없기에 그런 생각이 있지 않았나 싶다.

 

 

부자는 본능을 통제하고
빈자는 본능대로 산다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일은 아무런 위험에도 뛰어들지 않는 것, 투자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위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