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퍼오기

한참 카페에 갑론을박이 많았던 로프작업 JTBC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437&aid=0000223209

 

외벽 노동자 '모순의 로프 작업'…규정대로 하면 더 위험?

[앵커] 로프에 매달린 외벽 노동자들의 현실을 어제(30일) 전해드렸습니다. 저희들이 좀 더 들여다보니까 중대한 모순이 있었습니다. 대개 이런 경우에 규정을 지켜야 한다고 하지만 규정대로 하면 더 위험한 상황이 벌어

news.naver.com

JTBC 에서는 위와같은 뉴스를 내보냈다.

그렇다면 JTBC가 널리 알린 FACT CHECK!

 

 

달비계 안전지침을 한번 살펴보기로 한다.

달비계 안전지침은 아래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달비계안전지침.pdf
0.53MB

 

2016.11 월에 발표된 달비계 안전작업 지침

 

2016년 부터 로프접근 훈련을 할때

우리나라에는 irata와 같은 로프접근 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법적 재제가 없어서 그나마 가장 가까운 달비계 안전작업 지침을 소개했다.

 

적용범위와 용어의 정의

흔히 PP로프를 사용하는 작업에 대한 지침을 마련한 것이다.

비계를 매달아 사용하는 달비계와는 다른 것이다. JTBC의 설명과 다른부분인데 이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해 보인다.

 

 

 

 

달비계 구성요소

작업의자를 사용하는 달비계는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했다시피 작업줄에 샤클을 걸어 사용하고, 안전대 걸이용 로프를 예비줄(Back-up)로 사용한다. 달비계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은 이전 포스팅에서 참고하시길.

 

 

2019/04/03 - [산업 로프접근의 모든 것] - 달비계 (젠다이)편 - 줄을 타는 사람들

 

달비계 (젠다이)편 - 줄을 타는 사람들

우리가 흔히 지나다니며 아파트 외벽에 아래와 같은 공사를 하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작업자는 직경 16mm~22mm 사이의 P.P.(Polypropylene) 로프를 이용하여 달비계(젠다이) 작업을 하고 있다. 그..

safers.tistory.com

 

뉴스에서 본 리깅(로프설치)방법이 잘못됐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에 명확한 규정이 있지는 않지만, 고소작업에 대한 규정이 있다.

고소작업을 할 때에는 안전대나 기타등등을 사용하도록 되어있는데, 이를 지키지 않은 로프 설치 방법이다. 아마 뉴스의 특성상 자극적으로 '연출' 하기 위해 했을 수도 있다.

 

분명한건,

안전한 방법으로 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우리가 작업을 할 때 '시간'은 전부 비용으로 환산된다. 로프를 타는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이 크지 않은 회사를 운영하거나 혼자 단독으로 활동하는 프리랜서 인 경우가 많다. 이들에게는 모든 규정을 다 지키다가는 생계를 위협받을 수 있는 상황에 몰린다.

 

 

조금더 규정을 살펴보자

 

 

 

 

달비계 작업순서

이 작업 순서를 한다고 했을때,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 안전대용 로프를 내릴때 작업자의 추락방지를 위한 순서는 배제되어 있다. 조금 수정한다고 하면 안전대 걸이용 로프를 지상에 내리기 전에 안전대를 안전대 걸이용 로프에 건 다음 작업자 스스로 추락방지(Fall arrest) 를 해 놓고 로프를 내려야 한다. 이렇게 되면 안전로프를 내리는 상황에서도 작업자는 추락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사용하는 로프에 대한 설명이다. 

 

 

 

로프 안전조치사항

사항을 보면 꽤 보수적으로 설정한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지침이라 뉴스에서 다루지 않았을 수 있다. 하지만 지침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도 공정한 뉴스가 제공해야 할 정보라 생각한다. 단 5초면 가능하니까.

 

 

충분히 지지할 정도로 설치해야 한다고 되어있지만 그 '충분한'의 기준이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다.

새로 제정될 고정점은 수치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예 15kN 이상) 그리고, 로프용 고리 설치하는 것도 사람이 하는 일이라 확실히 보이는 구조물(Super Structure)에 이중 보호를 하는 것들이 대다수이다. 애초에 로프용 고리를 제대로 설치하고, 그 설치한 것을 보증 할수있다면 이런 시간적 손실을 많이 없앨 수 있을것이다.

 

 

 

콘크리트 및 철재 구조물을 이용한 고정물에 날카로운 부분에 대한 설명도 좀더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 날카롭다는 기준은 어떤것인가? (예, 반지름 5mm 이하)

 

매듭에 대한 설명이다.

 

 

 

로프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예시가 있다. 로프보호대, 구조물 보호대를 사용하는 규정과 기준이 있으면 좋지만, 이는 다양한 방법으로 보호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손상되지 않는 모든 방법이 가능하다고 본다. 

 

 

부록으로 로프의 매듭방법이 있다.

 

 

 

 

 

 

 

 

 

덧.

우리나라의 산업로프접근 시스템에 문제제기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자극적인 방법으로 다뤄서는 안될 문제이다. 달비계를 사용하는 작업을 지지하는 입장은 아니고, irata 시스템을 최대한 적용시킨 작업을 하고 있지만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달비계안전지침 대로만 하더라도 사고가능성을 충분히 줄일 수 있다. 이 뉴스로 관련 커뮤니티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기도 했다.

 

산업 시스템의 모든것은

산업의 기본이 되는 회사의 이익이 있기 때문에 시스템을 만들기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것은 꼭 해야할 일이다.

 

일본이 굉장히 보수적인 성향이 있다고 하지만,

궁극적 이익이 되는 많은 것들을 굉장히 개방적으로 적용하는 부분이 있다.(반일감정과는 무관하게)

 

일본 로프접근 시스템도 우리나라와 별반 차이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보다 안전한 방향을 목표로 조금씩 성장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나라도 보다 안전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과정의 뉴스라 한편으론 다행이라 생각한다.

 

FACT CHECK!